안그라픽스 랩?

안그라픽스 랩(약칭 및 통칭 ‘AG 랩’)은 안그라픽스의 새싹 또는 홀씨 또는 곁가지입니다. AG 랩에서는…

  1. 안그라픽스가 40년여 동안 한국 디자인계에서 쌓아온 유산을 재료 삼아 안그라픽스 안팎, 즉 구성원과 잠재 고객에게 영감과 용기를 선사하는 크고 작은 일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한편,
  2. 이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콘텐츠를 생산하고 다루는 여러 방식을 모색하는 한편,
  3. 민구홍 매뉴팩처링의 기존 활동을 지원하며 일하기의 또 다른 모델을 실험하는 한편,
  4. 민구홍 매뉴팩처링을 통해 미술 및 디자인계 안팎에서 작동하는 하이퍼링크를 자처하는 한편,
  5. 그 성공과 실패를 새로운 질서,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홍익대학교 등 기존 교육 시스템 안팎에서 나누려 합니다.

요컨대 AG 랩에서는 ‘하이퍼링크’를 만듭니다. AG 랩의 행동강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고, 단순하고, 느닷없고, 끊임없이!

안그라픽스? AG?

이는 2022년 2월 22일 문을 연 이래 거의 1년 반 이상 흘렀음에도 AG 랩에서도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숙제입니다. 그 사이 안그라픽스에서 발행하는 웹진 『안팎』이 문을 열었습니다. 여기서 AG 랩 디렉터 민구홍은 ‘AG’와 ‘안그라픽스’의 관계를 일단 이렇게 정리한 바 있습니다.

‘AG’는 ‘안그라픽스’(Ahn Graphics)의 줄임말입니다. ‘안그라픽스’는 ‘AG’의 본딧말이고요. 동시에 ‘AG’는 한남동에 자리한 본사를, ‘안그라픽스’는 파주 출판 도시에 자리한 AG의 출판사이자 디자인 전문 출판 브랜드를 뜻하기도 하죠. 즉, 조직도 안에서 안그라픽스는 AG에 속하지만, 조직도 밖에서 둘은 한 몸입니다. 『안팎』에서는 ‘AG’와 ‘안그라픽스’를 혼용하지만, 가리키는 대상은 사실 엇비슷합니다.

따라서 AG 랩은 ‘안그라픽스 랩’인 동시에 ‘안그라픽스 랩’은 ‘AG 랩’ 이기도 합니다. 웹사이트의 헤더와 푸터에서 화면의 너비에 따라 변하는 로고를 주목해보시기 바랍니다.

민구홍?

2022년 2월 22일부터 AG 랩에서 디렉터로 일하는 민구홍은 중앙대학교에서 문학과 언어학을, 미국 시적 연산 학교(School for Poetic Computation, SFPC)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하지만 ‘좁은 의미의 문학과 언어학’ 또는 ‘시적 연산’으로 부르기를 좋아합니다.)을 공부했습니다. 안그라픽스와 워크룸에서 각각 5년여 동안 편집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으로 일한 한편, 1인 회사 민구홍 매뉴팩처링(Min Guhong Manufacturing)을 운영하며 미술 및 디자인계 안팎에서 활동합니다. 핸드메이드 웹을 실천하는 방식으로서 ‘현대인을 위한 교양 강좌’를 표방하는 「새로운 질서」를 통해 스튜디오 파이, 취미가,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 홍익대학교 등과 어깨동무하며 ‘실용적인 동시에 개념적인 글쓰기’의 관점으로 코딩을 이야기하고 가르치기도 하죠. 지은 책으로 『국립현대미술관 출판 지침』(공저, 국립현대미술관, 2018), 『새로운 질서』(미디어버스, 2019), 『집합 이론』(공저, 작업실유령, 2022)가, 옮긴 책으로 『이제껏 배운 그래픽 디자인 규칙은 다 잊어라. 이 책에 실린 것까지.』(작업실유령, 2017), 『세상은 무슨 색일까요?』(브와포레, 2023)가 있습니다. 앞선 실천을 바탕으로 2022년 2월 22일부터 AG 랩 디렉터로 일하며 ‘하이퍼링크’를 만듭니다.

민구홍에 관해 더 궁금증이 인다면 그의 개인 웹사이트 「참고로 민구홍은…」이나 『안팎』 1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구홍 매뉴팩처링?

민구홍 매뉴팩처링(Min Guhong Manufacturing)은 민구홍이 운영하는 1인 회사로, 안그라픽스 출판 사업부, 워크룸을 거쳐 현재 AG 랩에 기생합니다. ‘소규모’라는 접두어와 함께 여러 스튜디오들이 자리를 잡던 2015년 무렵 전시 공간 시청각의 열세 번째 ‘시청각 문서’ 「회사 소개」를 발표하며 설립된 이래 미술 및 디자인계 안팎에서 여러 방식으로 회사를 소개하는 데 주력해온 한편, 웹과 글쓰기를 컨베이어 벨트 삼아 그 부산물을 제품으로 대량 생산해왔습니다. 구글 폰트(Google Fonts)의 공식적인 친구로서 기관, 단체, 기업, 개인 등의 고객들에게 기술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민구홍 매뉴팩처링에 관해 더 궁금증이 인다면 「자주 하는 질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치?

AG 랩 사무실은 오늘날 세계적 명소로 거듭난 연남동 경의선숲길 공원 근처에 있습니다. 즉, AG 랩은 한남동에 자리한 AG와 파주출판도시에 자리한 안그라픽스 사이에서 둘을 연결하는 물리적 하이퍼링크이기도 하죠. 게다가 홍대입구역 2번 출구에서 도보로 무려 5분 거리입니다. 이를 네 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